소다미술관의 리모델링은 하버드 건축대학원(Harvard GSD) 출신인 젊은 건축가 권순엽 대표가 맡았다. 그는 이 지역의 장소성과 공간이 지닌 스토리를 그대로 살려 기존의 미술관과는 다른 공간이 되길 바랐다. 그래서 기존의 찜질방의 구조를 살리고 화물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내부 전시 공간을 구성하였다.
건물 일부는 천장을 뚫어 하늘이 보이는 지붕 없는 전시장(Roofless Gallery)을 만들었고, 한국에서 찾아보기 힘든 전시와 행사가 가능한 넓은 루프(Roof Deck)를 설계해 소다미술관만의 특이한 공간 요소로 살려냈다. 속살을 드러낸 콘크리트와 컨테이너를 이용한 공간들 덕에 이곳에서는 흡사 찜질방에 온 것처럼 몸과 마음이 편안해진다.
미술관은 전시와 워크숍이 가능한 제1·2 전시장과 외부전시가 가능한 지붕 없는 전시장 그리고 외부 전시공간과 다양한 행사가 가능한 넓은 루프(Roof Deck) 그리고 화물컨테이너를 이용한 전시 및 놀이 공간과 이 모두를 넉넉히 품은 넓은 잔디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다미술관이 위치한 화성시 안녕동 지역은 십 수 년 지연된 도시개발 사업과 경기침체로 빈 건물과 방치된 토지가 많아 마치 유령 도시처럼 변해가고 있었다.
이런 까닭에 소다미술관의 존재는 문화 콘텐츠를 통한 지역재상이라는 측면에서도 환영 받고 있다. 꽁꽁 얼어붙은 문화사막 지대에 젊은 창작자들의 열기가 모이면서 이제 안녕동은 새로운 도시재생의 활기를 띠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