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258 SPRING 2021

#공간 미학

인왕산 자락이 품은 사색의 책방초소책방 더숲

 

인왕산 중턱에 단아하게 자리잡은 ‘초소책방‘은 2020년 늦은 가을에 문을 열었다.
청와대 방호 목적으로 건축되어 50년 넘게 경찰 초소로 이용되어 온 건물을
리모델링한 것이기에 ‘초소‘라는 이름은 너무나 당연한 것일 테다.
주로 산책하는 사람이나 등산객이 찾아오는 외지라면 외지인 이곳은
책방을 넘어 시민들이 소통하며 사색하는 쉼터로 자리잡기를 원한다.
편집부
사진 초소책방

아픈 현대사의
흔적을 품은 열린 공간

장년층이라면 기억하고 있을 1968년 김신조 사건 이후에 세워진 이 경찰초소는 우리에게는 분단과 대립의 아픔을 간직한 곳이기도 하다. 지금도 초소책방 곳곳에는 그때의 구조물이 여전히 남겨져 있다. 벽돌로 된 초소의 외벽 일부가 2곳, 철제 출입문 2개가 그대로 존치되어 있고, 초소의 난방 보일러를 위한 기름탱크도 현재 초소책방 옆 거대한 바위 아래에 녹이 슨 채 세월의 흐름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초소책방은 카페와 책방을 가진 조용한 쉼터이면서 동시에 다양한 문화적 기능을 가지는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한다. 작은 공간이지만 미술 작품이 전시되는 갤러리도 운영하고, 2층에는 소규모 모임 공간이 있어 시민들을 위한 문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무엇보다도 초소책방의 매력은 모두에게 열린 공간이라는 점이다. 리모델링을 담당한 공공건축가 이충기 서울시립대 교수는 유리를 사용해 이 건물 어디에서든 안과 밖이 서로 통하도록 하였으며, 사방에서 드나들 수 있는 문을 만들었다. 이런 공간적 특성이 이 책방이 누구에게나 활짝 열려 있음을 뜻한다. 복잡한 도시를 품은 인왕산, 그 넉넉한 자연의 품 속에서 깊은 사유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더할 나위 없는 쉼이 되리라.

발행인이명호

발행처한국예탁결제원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기획·디자인·제작승일미디어그룹

Copyright © KSDian. ALL RIGHTS RESERVED.